육일대재

2018육일대재1

육일대재 기념식: 6월 1일 오후 8시


육일대재원불교의 이재(二齎)중 하나로 소태산 대종사의 열반을 기념하는 날이며 소태산 대종사를 비롯하여 일체생령들을 추모하는 향례이다.

대재는 소태산 대종사 이하 원불교의 모든 조상 및 인류 역사상의 모든 성현과 일체 생령을 길이 추모하여 정례로 합동 향례를 올리는 것입니다.

이는 곧 추원 보본(追遠報本)의 예를 실행하는 바로 서 해마다 두 번 행례하되, 6월 1일(육일대재)과 12월 1일(명절대재)에 대종사를 위시한 역대 선령 열위를 영모전에 공동 향례하여 모든 교도로 하여금 마음을 이에 합하며, 정성을 이에 바치며, 위의를 이에 갖추어서 법계향화(法系香火)가 한 없는 세월에 길이 유전하게 하자 는 것입니다.

원각성존 소태산 대종사께서는 원기 28년 6월 1일 열반하셨습니다.

원불교 전 교도는 소태산 대종사 열반일을 기념하여 육일대재를 봉행합니다. 육일대재에는 정중한 복장과 추모하는 마음으로 임해야 합니다. 육일대재식 후에는 대종사 추모법회를 개최하여 추원 보본의 의의를 더욱 드러냅니다.

합동 향례의 공덕

원불교의 전 교도가 함께하는 교단적인 합동향례는 대중의 공동 추모와 선지식의 합동 축원을 받게 되므로 그만큼 큰 공덕이 있습니다.

공동위패의 봉안

육일대재의 추모 선령 열위는 영모전에 공동위패로 모십니다.

이는 과거의 번잡한 폐단을 없이하고 한 묘우(廟宇) 안에 많은 수(數)의 입묘를 쉽게 하여, 한없는 세월에 모든 선령을 공동 추모하자 는 뜻이 있습니다.

석존성탄절

Published by Won Buddhism NJ

Come join us to learn Won Buddhism and meditation to bring peace and wisdom into your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