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오신날

2018부처님1
부처님 오신날 행사
  • 연등기도: 5월 16일 – 5월 22일 오후 8시 30
  • 기념식: 5월 20일 오전 10시

석존 성탄절이란?

석존은 인도의 서가모니 부처님을 존숭하여 부르는 말로서, 석존성탄절은 서가모니 부처님께서 음력 4월 8일에 탄생하셨음을 축하하고 기리는 날입니다. 원불교에서는 교조이신 소태산 대종사님께서 불교의 서가모니 부처님을 연원불(淵源佛)로 모시고 부처님 법과 깊은 인연이 있음을 밝히셨습니다. 이에 서가모니 부처님의 탄생을 함께 축하합니다. 석존성탄절 경축식 심고는 각자의 소회를 따라 하며, 그 국토 또는 지역의 특수한 관습에 따라 음력(陰曆) 4월 8일이나 양력 5월 만월일(滿月日)에 행사할 수 있으며, 혹 지역적 전래 행사를 겸행할 수도 있으나 미신이나 낭비에 흐르지 않게 합니다. 석존성탄절을 맞아 한량없는 부처님의 은덕에 감사하고 다함이 없는 부처님의 은덕에 감사하고 다함이 없는 부처님의 대자대비심을 우리들 각자의 마음속에 담고자 합니다.

원불교와 불교

원불교 교조이신 소태산 대종사님께서 큰 깨달음을 이루신 후 모든 종교의 경전을 두루 열람하시다가 [금강경(金剛經)]을 보시고 말씀하시기를 “서가모니불은 진실로 성인들 중의 성인이라” 하시고, 또 말씀하시기를 “내가 스승의 지도 없이 도를 얻었으나 발심한 동기로부터 도 얻은 경로를 돌아본다면 과거 부처님의 행적과 말씀에 부합되는 바 많으므로 나의 연원을 부처님에게 정하노라” 하시고, “장차 회상(會上)을 열 때에도 불법으로 주체를 삼아 완전무결한 큰 회상을 이 세상에 건설하리라.” 하셨습니다.

석존성탄절

원불교에서는 서가모니불을

불교를 창시한 서가모니불의 본명은 ‘고타마 시타르타’로 인도와 네팔의 국경 부근의 작은 나라의 왕자로 태어났습니다. 왕자로서 안락하고 행복한 생활을 보내던 중 ‘고(苦)’의 본질 추구와 해탈(解脫)을 구하고자 모든 안락한 생활을 버리고 출가하였습니다. 출가 후 수년에 이른 고행(苦行)에 전념하였으나 해탈을 이루지 못하였다가 보리수 아래에서사색 하던 중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일찍이 고행을 같이 했던 수행자들에게 설법을 전하고 제자로 받아들여 최초의 교단이 성립되었습니다. 그 후 적극적으로 설법을 펼쳐 불교의 법을 널리 전하였습니다.

Published by Won Buddhism NJ

Come join us to learn Won Buddhism and meditation to bring peace and wisdom into your life.